용어 정리

1.기본용어

장례 (葬禮)
죽음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행해지는 이련의 의례

장사 (葬事)
시신을 화장하거나 매장하는 등의 시신을 처리하는 일련의 행위

고인 (故人)
예찬을 진설하고 그 앞에 향로, 향합, 초를 설치한다.

시신 (屍身)
예찬을 진설하고 그 앞에 향로, 향합, 초를 설치한다.

사망진단서 (死亡診斷書)
의사가 사람의 사망을 의학적으로 증명할 때에 작성하는 문서

사체검안서 (死體檢案書)
의사의 치료를 받지 아니하고 사망한 사체를 살펴서, 의사가 사인(死因)을 의학적으로 검안하여 사망을 확인하는 증명서

상가 (喪家)
장례를 치르는 장소로서 상을 당한 자택이나 장례식장

상주 (喪主)
고인의 자손으로 장례를 주관하는 사람

호상 (護喪)
예찬을 진설하고 그 앞에 향로, 향합, 초를 설치한다.

유족 (遺族)
고인과 친인척관계에 있는 사람

문상 (問喪)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을 위로하는 일

문상객 (問喪客)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을 위로하러 온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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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례절차용어

임종(臨終)
운명하는 순간을 지켜보는 것

운명(殞命)
숨을 거두는 것

고복(皐復)
고인이 소생을 바라는 마음에서 시신을 떠난 혼을 불러들이는 것

수시(收屍)
시신이 굳어지기 전에 팔과 다리 등을 가지런히 하는 행위

안치(安置)
시신의 부패와 세균번식 등을 막기 위하여 냉장시설에 시신을 모시는 것

부고(訃告)
고인의 죽음을 알리는 것

염습(殮襲)
시신을 목욕시켜 수의를 입히고 입관하는 일

입관(入棺)
시신을 관에 모시는 일

보공(補空)
시신이 움직이지 않도록 관의 빈곳을 채우는 일

영구(靈柩)
시신이 들어 있는 관

결관(結棺)
영구를 운반하기 편하도록 묶는 일

복인(服人)
고인과의 친인척 관계에 따라 상복을 입어야 하는 사람들

성복(成服)
입관후 상주와 복인이 상복을 입는 일

상식(上食)
고인이 생시에 식사하듯 빈소에 올리는 음식

장지(葬地)
시신을 화장하여 납골하는 장소 또는 매장하는 장소

발인(發靷)
상가(장례식장)에서 영구를 운구하여 장지로 떠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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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례용품용어

조등 (弔燈)
상가(喪家)임을 표시하기 위하여 거는 등(燈)

수시포 (收屍布)
돌아가신 직후 시신을 덮는 홑이불

혼백 (魂帛)
고인의 영혼을 상징하기 위하여 빈소에 모시는 삼베나 명주로 접어서 만든 패(牌)

영정 (影幀)
고인을 상징하는 초상화 또는 사진

수의 (壽依)
시신에게 입히는 옷

폭건 (幅巾)
시신의 머리에 씌우는 건

상가 (喪家)
장례를 치르는 장소로서 상을 당한 자택이나 장례식장

멱목 (冪目)
시신의 얼굴을 덮는 천

충이 (充耳)
시신의 귀를 막는 솜뭉치로 된 귀마개

악수 (幄手)
시신의 손을 싸는 손 싸개

습신
시신에게 신기는 신발

조발랑
시신을 목욕시킬 때 빠진 머리카락, 손톱, 발톱 등을 넣는 작은 주머니

상장 (喪杖)
상주와 복인이 짚는 지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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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례시설관련용어

장례식장
장례의식을 행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장소

빈소(殯所)
문상객의 문상을 받기 위하여 고인의 영정이나 혼백을 모셔 놓은 장소

접객실
문상객을 대접하기 위한 장소

안치실
시신의 부패와 세균번식 등을 막기 위하여 시신보관용 냉장시설을 갖춘 장소

염습실
시신을 목욕시켜 수의를 입히고 입관하는 장소

유족참관실
염습할 때 유족이 참관하는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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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기독교장례용어

기독교식 장례는 처음부터 끝까지 목사의 집례아래 행하여지는데 이는 사람의 영혼을 운명 순간부터 하나님께 맡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시뿐만 아니라 장례식 전날의 염습과 입관도 목사의 집례아래 예배를 본다.

기독교식의 장례는 분향을 하지 않으며 형편에 따라 헌화를 한다.
장례식과 장지에 도착하여 하관식까지 예배를 드림으로서 마무리 되는 것이다.
기독교식의 장례순서는 다음과 같다.
1)영결실
① 개 식 사: 주례목사의 개식사
② 찬 송: 주례목사 선택(대게 423장이나 501장을 부른다)
③ 기 도: 고인의 명복을 빌고 가족을 위로하는 내용
④ 성경봉독: 대개 고후 5:1 디전6:7(열왕기 상2장 1절~3절, 잠언 3장 1절~3절)
⑤ 시편낭독: 시편 90
⑥ 기 도
⑦ 약력보고
⑧ 설 교
⑨ 주기도문
⑩ 출관(出棺)

2)하관식순
① 찬 송
② 기 도
③ 성경낭독
④ 선 고: 목사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가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감을 선언함.
⑤ 기 도
⑥ 주기도문
⑦ 축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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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천주교장례용어

임종이 가까워지면 가족들은 나중에 섬유를 바를 수 있도록 환자의 얼굴, 눈,코,귀,손,발등을 깨끗이 닦아주고 새옷으로 갈아입힌다.
상위에 백지나 혹은 백포를 깔고, 그 위에 십자고상과 촛대 둘,성수그릇과 성수채를 준비해둔다. 그리고 환자의 의식이 남아있을때 신부에게 연락하여 성사를 받게 하는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종부성사 : 운명할 때 행하는 성사로서 먼저 신부가 오면 촛대에 불을 켜고 고해성사(告解聖事)를 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은 물러가 있는다. 고해성사가 끝나면 신부는 종부성사를 행하고 노자성체(老子聖體)를 영해준다.

임종 전 대사 : 병자를 위하여 위로와 격려의 말을 해주고 거룩한 책들을 읽어준다.

운명(殞命) : 임종이 다가오면 임종경을 읽으며 그 영혼을 위하여 기도한다. 염경(念經)은 숨이 그친뒤에도 잠시 동안 계속하는것이 좋다.

초상(初喪) : 숨을 거두면 시신에 깨끗한 옷을 입혀 손발을 제자리에 정돈해 둔다. 손은 합장을 시켜 묶거나 십자고상을 쥐어 주고, 눈은 감기고 입은 다물게 한다.
머리맡의 상 위에는 고상을 모시고 그 좌우에 촛불을 켜며 성수를 놓는다. 입관할 때가지 이런 상태로 두며, 가족들은 그 옆에 꿇어 앉아 연도(練禱)를 한다. 염경이 끝날 때마다 시신에 성수를 뿌린다.
만 하루가 지나면 정해진 경(經)을 왼 뒤 성수를 뿌리고 시신을 염한다.

연미사(緣彌赦) : 병자가 세상을 떠난 사실을 본당 신부에게 보고하고 연미사(위령 미사)를 청한다. 또 신부와 의논하여 장례일과 장례 미사 시간을 결정한다.

장례식(葬禮式) : 장례일이 되어 출관(出棺)할 때는 모든 이가 함께 관 앞에 고상을 향하여 꿇어 앉아 경을 왼다. 이엉 관을 들어 발인하여 영구를 본당으로 옮기고 연미사를 거행한 뒤 장지로 옮긴다.
관을 묻으면 사제는 성수를 뿌리며 마지막 기도를 올린다.

천주교에서는 화장(火葬)을 금지하고 있다. 화장을 하면 천주교식으로 장례를 치를 수 없으며 성당 묘지에 매장도 못한다.
장례 후 3일, 7일, 30일에 , 또 소상과 대상때 성당에서 연미사와 가족의 영성체를 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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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불교장례용어

1)다비(茶毗)
불교의 의례 규범인 석문의범(席文儀範)에 추도의식의 순서로 장례의식을 거행한다고 한다.
다비란 일반에서 말하는 장례를 뜻하는 말이다. 임종에서 입관에 이르는 절차는 일반에서 하는 장례식과 거의 비슷하며 다만 영결식에 있어서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① 개 식: 호상이 한다.
② 삼귀의례(三歸依禮): 주례승이 불(佛)·법(法)·승(僧)의 세 가지 삼보(三寶)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불교의식에서 항상 행하는 의례이다.
③ 약력보고: 망인과 생전에 가까웠던 친구가 망인을 추모하는 뜻에서 한다.
④ 착어(着語): 주례승이 망인을 위해 부처님의 교법(敎法)의 힘을 입어 망인을 안정시키는 말이다.
⑤ 창혼(唱魂): 주례승이 극락세계에 가서 고히 잠들라는 것으로 요령(搖玲)을 치며 한다.
⑥ 헌화(獻化): 유지나 친지 대표가 한다.
⑦ 독경(讀經): 주례승과 참례자 모두가 망인의 혼을 안정시키고 이 세상의 관계를 잊고 부처님 세계에 고히 잠들라는 염불이다.
⑧ 추도사 : 초상에서는 조사라고 하며 일반에서와 같다.
⑨ 소향(燒香): 일동이 함께 향을 피우며 망인을 추모, 애도한다.
⑩ 사홍서원(四弘誓願): 주례승이 다음과 같이 한다.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 즉 중생은 끝이 없으니 제도(濟度)하여 주기를 망세하는것.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 인간의 번뇌는 다함이 없으니 번뇌를 끓기를 기원하는 맹세.
법문무량서원학(法問無量誓願學) : 불교의 세계는 한량없으니 배우기를 원한다는 것.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 불도에 전념하는 것 외는 더 이룸이 없다는 것.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는 것.)
⑪ 폐식을 선언한다.

대개 이러한 순서로 형편에 따라 가감하기도 한다. 그리고 장지로 향하는 데 불교에서는 대개 화장을 하는데 분구(焚口)에 넣고 다 탈 때까지 염불을 하며 타면 법주(法主)가 흰 창호지에 유골을 받아서 상제에게 주어 쇄골(碎骨)한 후에 법주가 있는 절에 봉안하여 제사를 지낸다. 그리고 봉안한 절에서 49제, 백일제 내지 3년상을 치르면 봉안도에 사진을 떼어 가는데 이것은 일반에서 궤연을 철거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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