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 상식

1.장례의 정의

장례란 한마디로 주검을 처리하고 이에 따르는 모든 의례절차라고 할 수 있으므로 장례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은 주검처리 과정에서 의식절차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장례의 의미는 사회의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규범과 종교의 형태에 따라서 사회적 신분에 맞는 예절로서 산 자가 죽은 자를 위하여 행하는 의식절차이지만 동서고금을 통하여 장례는 고인을 위한 형식적 의식절차이며 실제적으로는 산 자가 산 자를 위해서 행하는 의례절차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의례절차를 통하여 죽음과 삶의 의미를 깨닫고 가족과 구성원이 서로의 소속감과 일체감을 확인하며 인간에게 주어진 죽음의 보편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행위로서 가족과 구성원의 위로 속에서 일상생활 속으로 돌아가는 산 자의 의식행위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 의미
고대인은 죽어서도 생전과 같은 연속적 내세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끝없는 윤회의 길로 가는 길이라고도 생각했으며, 또한 사후에도 우리의 생활 속에서 길흉화복으로 영향을 끼치는 대상으로 남아 있기도 했다. 이러한 사상은 후장이나 순장을 당연한 섭리로 받아 들였고 화장을 하였으며 자연히 조상숭배로 이어지는 장례절차를 이루었다.
농경 사회에서 내세관과 장례의 의미는 단순하였으나 현대사회는 다 종교, 다원화 된 생활, 광역화한 생활반경, 복잡한 주거환경, 생활 속의 세계화로 인하여 현대인은 현대에 맞는 내세관과 장례의 의미를 설정을 하지 못하고 맹목적인 보수전통에 매달려 있는 상황이다.



▶사회적 의미
현재 우리의 장례관행에서 지속되고 있는 명당선호 사상, 조상숭배, 형식적 장례절차, 호화분묘가 인식저변에 깔려있는 발복사상과 사후세계가 현세의 연장이라는 고대인의 내세관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장례의식이 내세관의 연장이라면 전통적으로 우리의 내세관에서는 주검이란 두려운 것이며 또한 우리의 생활에 불행과 행복을 가져올 수 있는 대상인 것이다. 이러한 대상인 주검은 조상숭배, 호화 분묘, 명당 선호를 가져오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국가적으로 화장을 적극 장려하고 새로운 주검처리의 방법으로 화장이 떠오르고 있다. 이는 과거 불교적 국가사회 생활시대에 행해지던 장례형태로서 그 당시 장례관행으로는 당연한 방법이다.
그러나 지금 한국사회는 다(多) 종교화한 시대를 살고 있다. 현대 사회에 맞는 내세관에 대한 새로운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새롭게 정립된 내세관과 주검처리에 대한 인식을 변화하므로 새로운 화장문화를 국민들은 관념적인 마찰 없이 받아 드릴 수 있다.
현대사회인의 인식 내면에는 복합적인 장례관행이 내재되어 있으며, 관념적으로 스스로 혼란에 직면해 있다. 조상숭배와 발복사상의 원류가 되고 고대인의 연속적 세계관의 주체가 되는 주검을 화장해도 되겠느냐하는 관념적 혼란에 직면해 있다.
즉 화장으로 두 번 죽일 수 없다는 인식과 화장을 하면 제사의례는 어떻게 드리느냐는 두 가지 질문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우리의 역사를 볼 때 한 시대에 하나의 종교에 의한 사회체제가 형성되어 왔다고 볼 수 있으나, 현대에 와서는 급격한 과학의 변천과 평등주의 사상에 바탕을 둔 민주사회체제로 인한 다 종교, 다 신앙의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장례의 사회적 의미를 새로이 정립해야 한다.



▶기능적 의미
이와 같이 장례문화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전통장례에 대한 맹목적인 보수성에 머물러 있고 일반 장례기능은 가정적 기능 수준에 머물러 있다. 즉 수의를 입혀 드리는 기능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이다.
수의를 잘 입혀 드리는 것만으로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장례의 사회 기능적 의미를 다 할 수 없다. 즉 농경시대의 가정적 전통장례 기능을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장례문화로 개선 될 수 있도록 가정적 장례기능을 사회적 장례기능으로 재창조하여야 된다.
가정적 장례기능과 사회적 장례기능의 차이는 장례를 가정에서 치르는 절차로 보고 수의를 입혀주는 것이 가정적 기능이라면 사회적 기능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사망자관리를 전통장례에 입각한 위생적 시신관리 체계확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보수 전통적 장례 인식과 사회적 변화에 의한 장례 기능적 필요성은 사회 문화적 마찰로 각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장례관련 시설의 개선과 현대화에 대해 주민과 단체가 지역적으로 반대하고 있으면서도 시설이 현대화된 장례관련 시설이용을 선호하는 이중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장례문화에 대한 국민인식이 현실 속에서 잘 투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장례전반에 대한 국민의 이중적 인식이 현실적으로 나타날 때 부정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것도 현대의 장례문제가 풀어야 할 장기적 과제이다.
이와 같은 장례문제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마찰원인은 발복사상과 연속적 내세관에 근거한 전통 장례문화에서 찾을 수 있으나, 그 보다 더욱 중요한 원인은 사회적 변화를 감당 할 장례기능 인력을 우리사회가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는 장례의 사회적 기능이 정지되어 있으며, 지금 행해지고 있는 장례관행은 전통장례도 아니고 변화된 장례절차도 아니며, 다만 장례의식 속에서 상업적 기능만이 존재하는 장례의식이 되었다.
사회적 장례기능의 정체원인으로는 형식과 절차에 치우치는 유교의 복잡한 상례규범, 조상숭배, 발복사상, 풍수지리설, 연속적 세계관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도 있으나, 장례문화가 사회적 변화에 스스로 적응을 할 수 있게 사회적 기능교육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유교는 우리의 장례문화에 유교적 상례절차를 접목시켜 온 것뿐이며, 장례문화는 역사적으로 그 시대에 따라서 변화되어 시대에 적합한 장례관행을 형성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장례의 기능적 의미를 인식시켜야 한다.


▶현대적 의미
현대적 의미의 장례는 개인의 내세관에 의해 변질된 후장과 조상숭배와 발복을 기원하는 의식으로서 산 자에 의한 산 자를 위한 형식적인 장례의식이라 하겠다. 또한 상업적인 장례시설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반복되는 장례의식에서 공중의 보건위생이 지켜지는 것이 보편성을 띠는 현대적 장례의 의미라 하겠다.
지금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나 장례문화는 관행이라는 전통에 매달려있는 것이 우리 장례문화의 현실이다. 따라서 현대생활에 적합한 장례기능 개선이 절실하게 필요한 실정이다.
전통적으로 우리는 죽음에 대한 논의나 언급을 하지 못하는 사회적 상황에서 살아왔으므로 사회가 필요한 장례문화나 인식을 단숨에 변화시킨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그러나 농경시대의 가정에서 치르던 장례가 이제는 대규모의 현대화된 장례시설을 갖추고 상업적인 성격을 가지는 전문적인 직업으로 태어나고 있다. 수의를 입히는 기능은 장례문화에 있어서 한 부분에 불과 할 뿐이다.
대부분의 장례식장에서 장례상담을 할 때 장례서비스 계약서가 아닌 시설 임대계약서를 작성하고 장례식장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장례서비스나 기능에 대한 전문적 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스스로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장례서비스 기능이 실종된 현장인 것이다.
지금 건전 장례모델을 개발하면 누가 이것을 실행하게 되겠는가? 국민, 유족, 성직자, 공무원 결국은 장례종사자들이 실행을 하게 된다. 지금 장례종사자들에 대한 전통 장례교육은 누가 하고 있는가? 사실 아무도 없는 실정이므로 전통장례를 보존하며 책임지고 가르칠 기관이 필요하다.
특히, 국민, 시민단체, 제도권이 장례부분에서 관심을 갖고 개선해야 할 부분은 위생적인 시신관리체계의 구축이다. 시신의 관리체계는 국민의 보건과 각종 질병의 감염경로와 직결된 부분이다.
시신의 이동경로, 시체실의 장비관리, 염습과정, 시체실의 작업환경, 시체실의 위생상태, 종사자들의 무 교육, 제도적으로 방치된 시체실의 위생상태, 시체실을 통한 감염경로의 방치는 국민의 보건위생을 매우 심각하게 만들고 있으나 무관심의 대상이 된지 오래이다.
외국 대학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시신은 사망 후 6시간이 경과하면 사체 속에는 세균의 수치가 최고에 달하여 1mg에서 약 350만 마리까지 각종 병원균이 발생하며, 병원균은 시신의 동공이나 피부 분비물 등을 통하여 외부로 나가서 활동을 하게 된다.
시체실은 건강한 사람에게 생물학적으로 매우 위험한 환경이 되는 곳이므로 시체실, 시신관리 체계, 시체냉장고, 종사자 보건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실종되어 가는 우리의 전통장례절차를 복원해야 한다. 우리의 전통 장례와 국민보건이 지켜지는 것이 장례문화의 사회적 과제이며 현대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이조 500년 농경사회의 유교적 사회체제가 우리의 사회 생활규범을 형식과 절차에 치우친 유교식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지금 우리사회는 시행과정을 거치지 않고 유교식 왕조시대에서 서구식 민주사회로 변화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우리사회 전체가 문화적 혼란 과정을 겪고 있다.
수의를 입히는 것이 장례문화의 전부라고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변화된 현대사회가 필요한 장례문화가 무엇인지 정립하지 못하고, 이에 따라서 장례서비스 실태, 장례기능, 국민의 장례관행 형성이 혼란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회적 현실이다.
이제는 장례문화를 현장에서 이끌고 나아갈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장례기능을 사회 속에 정착시키고, 장례업 스스로 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적응할 수 있게 해 주어 우리의 전통장례를 계승 발전시키고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장례문화로 변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절실한 실정이다.
즉 전통 장례문화 개선을 담당할 전문인력을 교육·양성하여 계승 보존해야 할 장례문화는 체계적으로 전수시키고, 개선해야 할 부분은 개선 할 수 있도록 하여 우리의 고유한 전통 장례문화를 지키며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사회의 장례문화는 관습적인 형태로 내려오며, 토속 신앙에 바탕을 둔 연속적 세계관에 의한 조상숭배와 불교적 의미가 함축된 화장관행, 그리고 이조 500년의 유교적 가례절차와 풍수지리설에 기인하는 명당선호 등에 근거를 둔 복합적인 특징을 가진 형식과 절차에 의지하는 장례관행이다.
이렇게 장례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여 왔고, 각 시대의 생활을 함축적 의미로 절차나 의식에 포함되어 고유한 전통 장례관행으로 남아서 다시금 전통의 재창조를 이루며 변화되어 온 것을 알 수가 있다.
다양한 현대사회에서 공공적 장례의미를 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현대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장례서비스에서 시신의 이동경로, 보관경로, 염습과정, 운구과정 모두가 위생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특히 장례서비스 중에서 공공적 보건위생을 확립하는 것이 장례의 진정한 현대적 의미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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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례 상식

▶가까운 친지가 상을 당하였을 경우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한 연락이 오면, 가급적 빨리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의준비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의 절차, 예산 관계 등을 상의하고 할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감있게 수행해 준다. 내용도 잘 모르면서 이일 저일에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 재배하며,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조문객의 옷차림
(1) 남성
검정색 양복이 원칙이다. 갑자기 통지를 받았거나 미처 검정색 양복이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와이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넥타이, 양말, 구두는 검정색으로 한다.

(2) 여성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주름치마는 폭이 넓어서 앉아도 신경이 쓰이지 않아 편리하다.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스타킹이 좋다. 그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키고, 또한 되도록 색채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문시기
초상의 연락을 듣고 즉시 달려가서 도와 주어야 하는 처지가 아닌 사람은 상가에서 아직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안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성복을 끝내기를 기다려 문상하는 것이 예의이다. 스스럼 없는 사이라면 염습이나 입관을 마친때도 괜찮다.



▶조문가서 삼가할 일
장의 진행에 불편을 주고 유족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유족에게 계속 말을 시키지 말아야 한다.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고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고인의 사망 원인, 경위 등을 유족에게 상세하게 묻지 않는다.



▶조문절차
(1) 외투는 대문 밖에서 벗어 든다.
(2) 상제에게 목례
(3) 영정 앞에 무릎꿇고 분향
(4)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이면 왼손을 오른손목에 바치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 향로불 위에 놓는다.
(5) 만수향과 같이 만들어진 향(선향 : 線香)이면 하나나 둘을 집어 성냥불이나 촛불에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끈 다음 두손으로 향로에 꽂는다(절대로 입으로 끄지 말 것).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며, 여러개일 경우 모아서 불을 끄더라도 꽂을 때는 하나씩 꽂아야 한다.
(6) 영정에 재배하고 한 걸음 물러서서 상제에게 절을 하며, 인사말을 한다.



▶인사말
(가)상제의 부모인 경우 :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친환(親患)으로 그토록 초민(焦悶)하시더니 이렇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하십니까","환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 뵙옵지 못하여 죄 송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토록 효성을 다하셨는데도 춘추가 높으셔서 인지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 니다."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말씀드려야 좋을지 모 르겠습니다"
* 망극(罔極)이란 말은 부모상(父母喪)에만 쓰임

(나)상제의 아내인 경우 :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옛말에 고분지통(叩盆之痛)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 하십니까"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 (莊子)의 고사에서 나온 말. 고분지통(鼓盆之痛)이라고도 함. - 叩 : 두드릴 고

(다)상제의 남편인 경우 :
"상사에 어떻게 말씀 어쭐지 모르겠습니다"
"천붕지통(天崩之痛)에 슬픔이 오죽하십니까." "하늘이 무너진다는 말씀이 있는데, 얼마나 애통하십 니까."
*천붕지통(天崩之痛) :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아픔이라는 뜻으로 "남편이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라)상제의 형제인 경우 :
"백씨(伯氏) 상을 당하셔서 얼 마나 비감하십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이 오죽하시겠습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 : 몸의 절반을 베어내는 아픔이란 뜻으로 그 "형제자매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백씨(伯氏) : 남의 맏형의 존댓말
*중씨(仲氏) : 남의 둘째 형의 높임말
*계씨(季氏) : 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

(마)자녀가 죽었을 때 그 부모에게 :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참경(慘景)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참척(慘慽) : 자손이 부모나 조부모에 앞서 죽은 일
*참경(慘景) : 끔찍하고 참혹한 광경



▶조장(弔將), 조전(弔電)
불가피한 사정으로 문상을 갈 수 없을 때에는 편지(弔狀)이나 조전(弔電)을 보낸다. 부고(訃告)를 냈는데도 문상을 오지 않았거나 조장 또는 조전조차 보내오지 않은 사람과는 평생동안 말도 않고 대면도 하지 않는 것이 예전의 풍습이다.

조장예시

의 주 조 부 마 부 삼 李 一 를
시 문 득 나 친 가 九 옵 하 이 께 조
吉 宋 九 표 고 지 한 애 서 의
九 합 통 를 童 九 年 니 서 못 사 하 별
다 면 함 정 십 세 표
鎬 五 . 으 을 으 니 하 합 貴 月 로 로 까 셨
니 下 해 . 다 다
再 十 삼 량 달 니 . 拜 一 가 하 려
日 조 여 가 얼8. 조위금(弔慰金) 전달

. (가)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그밖에 '근조(謹弔)', '조의(弔 儀)', '전의(奠儀)', '향촉대(香燭臺)'라고 쓰기도 한다.
(나) 조위금 봉투 안에는 단자(單子)를 쓴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한다. 단자란 흰종이에 쓰는데 단자를 접을 때 세로로 세번정도 접고 아래에1cm정도를 가로로 접어 올리며 가능하면 조의(弔儀) 문구나 이름 등이 접히지 않도록 한다.
(다) 부조하는 물목이 돈일 경우에는 단자에 '금 ○○원'이라 쓴다. 영수증을 쓰듯이 '일금 ○○원정'으로 쓰지 않도록 한다. 부조 물목이 돈이 아닐 경우 '금 ○○원' 대신 '광목 ○필' '백지 ○○권'으로 기재한다.
(라)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謹呈), 또는 '근상(謹上)'이라고 쓰기도 한다.
(마)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댁(宅) 호상소 입납(護喪所入納)'이나 '○상가(喪家) 호상소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하나 요즘은 호상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바) 집안에 따라서는 별도로 조의금을 접수하지 않고 함(函)을 비치하여 조의금을 받기도 한다.



▶종교적 차이
자기가 집안 풍습이나 신봉하는 종교가 다르더라도 조상을 갔을 경우 해당 상가의 가풍에 따라 주는 것이 좋다.



▶조문받는 예절
(1) 조객 맞을 준비
1) 상중에는 출입객이 많으므로 방이나 거실의 작은 세간들을 치워, 되도록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2) 벽에 걸린 화려한 그림이나 장식들을 떼어낸다.
3) 신발장을 정리하여 조객들이 신발을 넣고 뺄 수 있도록 한다.
4) 겨울에는 현관에 외투걸이를 준비해 둔다.

(2) 조객의 접대
1) 상제는 근신하고 애도하는 자세로 영좌가 마련되어 있는 방에서 조객을 맞이한다.
2) 문상을 하는 사람이 말로써 문상하지 않는 것이 가장 모범이듯이, 문상을 받는 상주 역시 문상객에게 아무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주는 죄인이므로 말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굳이 말을 한다면 '고맙습니다. 또는 '드릴(올릴) 말씀이 없습니다.'하여 문상을 와 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하면 된다.
3) 상제는 영좌를 모신 방을 지켜야 함으로 조객을 일일이 죄송하지 않아도 된다.
4) 간단한 음료 및 음식물을 대접한다.

※ 참고 : 문상(問喪)
상가에서 가서 죽은 이에게 예를 올리고 유족을 위로하는 것을 보통 문상(問喪)이라고 하고 '조문(弔問)','조상(弔喪)'이라고 한다. 요즘은 이 말들을 구분하지 않고 쓰고 있다.
;- 본래의 뜻
;·조상(弔喪) : 죽은 이에게 예를 표하는 것
·조문(弔問) : 상주에게 인사하는 것
* 조상·조문은 부모상 또는 승중상, 남편상에만 썼음
·조위(弔慰)·위문(慰問) : 아내상, 형제상, 자녀상, ;을당한 사람들을 위로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문상을 가서 어떤 위로의 말을 해야 하는지를 몰라 망설 인다. 실제 문상의 말은 문상객과 상주의 나이, 평소의 친소관계 등 상황 에 따라 다양하다. 문상을 가고 고인에게 재배하고, 상주에게 절한 후 아무말도 하지 않고 물러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며 또는 예의에 맞다. 상을 당한 사람을 가장 극진히 위로해야 할 자리이지만, 그 어떤말도 상 을 당한 사람에게는 위로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아무 말도 안하 는 것이 더욱 더 깊은 조의를 표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굳이 말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얼마나 슬프십니까?' 또는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가 좋다.



▶장례후의 인사와 뒷처리
장례를 치루는 동안 애써주신 호상과 친지들이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합니다.
호상을 맡아주신 분에게는 나중에 댁으로 찾아가서 인사드리는 것이 예의이며,문상을 다녀간 조객들에게는 감사의 인사장을 엽서 정도의 크기로 종이에 인쇄를 해서 횐봉투에 넣어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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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례의 유래

사람이 태어나면 언젠가는 반드시 죽는다.
인간이 죽는다는 것은 그가 일생동안 함께 살아온 가족, 친척, 친구들과 영원히 이별하는 것이므로 참으로 슬프고 애절하다.
상례란 이렇게 애절하고 슬픈 심정을 질서있게 표현하는 이별의 예로서 임종에서 염습, 발인, 치장, 우제, 소상, 대상, 복제까지의 행사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의 상례는 조선시대이전에는 불교적 색채가 강했지만 조선시대 이후에는 유학의 영향을 받은 주자가례가 기본이 되었는데 같은 유교의 영향권에 속해 있는 중국과도 다르다.
우리나라의 장묘제도는 시대에 따라 그 양식을 달리하여 변화, 발전하였는데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는 매장법이, 통일신라이후 고려시대까지는 화장법이 주류를 이루었고 조선시대에는 매장이 제도화되었다.
한편 통일신라시대에 불교가 융성하면서 화장법이 성행함에 따라 골호(화장을 하고 난 유골을 담아 묻는 항아리)가 유행하였다는 기록으로 미루어 납골묘의 기원은 통일신라시대 이후로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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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례의 예절

▶조문시기
장의 진행에 불편을 주고 유족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유족에게 계속 말을 시키지 말아야 한다.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고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고인의 사망원인, 경위 등을 유족에세 상세하게 묻지 않는다.



▶조문 절차
1. 외투는 대문 밖에서 벗어 둔다.
2. 상제에게 목례
3. 영정 앞에 무릎꿇고 분향
4.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이면 왼손으로 오른손목에 바치고 오른속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 향로불 위에 놓는다.
5. 만수향과 같이 만들어진 향(선향:線香)이면 하나나 둘을 집어 성냥불이나 촛불에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끈 다음 두손으로 향로에 꽂는다. (절대로 입으로 끄지 말 것)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며, 여러개일 경우 모아서 불을 끄더라도 꽂을 때는 하나씩 꽂아야 한다.
6. 영정에 재배하고 한 걸음 물러서서 상제에게 절을 하며 인사말을 한다.



▶인사말
상제의 부모인 경우 "상상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친환으로 그토록 초민하시더니 이렇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환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 뵙옵지 못하여 죄송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토록 효성을 다하셨는데도 춘추가 높으셔서 인지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니다.", "망극한 일을 당 하셔서 어떻게 말씀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 망극이란 말은 부모상에만 쓰.임

상제의 아내인 경우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옛말에 고분지통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하십니까"
*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莊子)의 고사에서 나온말.

상제의 남편인 경우
"상사에 어떻게 말씀 여쭐지 모르겠습니다."
"백씨(伯氏)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하십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이 오죽하시겠습니까"
* 할반지통(割半之痛) : 몸의 절반을 베어내는 아픔이란 뜻으로 "형제자매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 백씨(伯氏) : 남이 맏형의 존댓말
* 중씨(仲氏) : 남의 둘째형의 높임말
* 계씨(季氏) : 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

자녀가 죽었을 때 그 부모에게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참경(慘景)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 참척(慘慽) : 자손이 부모나 조부모에 앞서 죽는 일
* 참경(慘景) : 끔찍하고 참혹한 광경



▶조장(弔將), 조전(弔電)
불가피한 사정으로 문상을 갈 수 없을 때에는 편지(弔狀)이나 조전(弔電)을 보낸다. 부고(訃告)를 냈는데도 문상을 오지 않았거나 조장 또는 조전조차 보내오지 않은 사람과는 평생동안 말도 않고 대면도 하지 않는 것이 예전의 풍습니다.

조위금(弔慰金) 전달
가)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그밖에 "근조(謹弔)", 조의(弔儀)", "전의(奠儀)", "향촉대(香燭臺)"라고 쓰기도 한다.
나) 조위금 봉투 안에는 단자(單子)를 쓴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한다.
단자란 흰종이에 쓰는데 단자를 접을 때 세로로 세번정도 접고 아래에 1Cm정도를 가로로 접어 올리며 가능하면 조의(弔儀) 문구나 이름 등이 접히지 않도록 한다.
다) 부조하는 물목이 돈일 경우에는 단자에 "금 ○○원"이라 쓴다. 영수증을 쓰듯이 "일금 ○○원정"으로 쓰지 안도록 한다. 부조 물목이 돈이 아닐 경우 "금 ○○원"대신 "광목 ○필", "백지 ○○권"으로 기재한다.
라)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謹呈)", 또는 근상(謹上)"이라고 쓰기도 한다.
마)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댁 호상소 입납"이나 "○상가 호상소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하나 요즘은 호상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바) 집안에 따라서는 별도로 조의금을 접수하지 않고 함을 비치하여 조의금을 받기도 한다.



▶종교적 차이
자기가 집안 풍습이나 신봉하는 종교가 다르더라도 조상을 갔을 경우 해당 상가의 가풍에 따라 주는 것이 좋다.



▶조문받는 예절
(1) 조객 맞을 준비
1) 상중에는 출입객이 많으므로 방이나 거실의 작은 세간들을 치워, 되도록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2) 벽에 걸린 화려한 그림이나 장식들을 떼어낸다.
3) 신발장을 정리하여 조객들이 신발을 넣고 뺄 수 있도록 한다.
4) 겨울에는 현관에 외투걸이를 준비해 둔다.

(2) 조객의 접대
1) 상제는 근신하고 애도하는 자세로 영좌가 마련되어 있는 방에서 조객을 맞이한다.
2) 문상을 하는 사람이 말로써 문상하지 않는 것이 가장 모범이듯이, 문상을 받는 상주 역시 문상객에게 아무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주는 죄인이므로 말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굳이 말을 한다면 '고맙습니다. 또는 '드릴(올릴) 말씀이 없습니다.'하여 문상을 와 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하면 된다.
3) 상제는 영좌를 모신 방을 지켜야 함으로 조객을 일일이 죄송하지 않아도 된다.
4) 간단한 음료 및 음식물을 대접한다.

※ 참고 : 문상(問喪)
상가에서 가서 죽은 이에게 예를 올리고 유족을 위로하는 것을 보통 문상(問喪)이라고 하고 '조문(弔問)','조상(弔喪)'이라고 한다. 요즘은 이 말들을 구분하지 않고 쓰고 있다.
;- 본래의 뜻
;·조상(弔喪) : 죽은 이에게 예를 표하는 것
·조문(弔問) : 상주에게 인사하는 것
* 조상·조문은 부모상 또는 승중상, 남편상에만 썼음
·조위(弔慰)·위문(慰問) : 아내상, 형제상, 자녀상, ;을당한 사람들을 위로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문상을 가서 어떤 위로의 말을 해야 하는지를 몰라 망설 인다. 실제 문상의 말은 문상객과 상주의 나이, 평소의 친소관계 등 상황 에 따라 다양하다. 문상을 가고 고인에게 재배하고, 상주에게 절한 후 아무말도 하지 않고 물러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며 또는 예의에 맞다. 상을 당한 사람을 가장 극진히 위로해야 할 자리이지만, 그 어떤말도 상 을 당한 사람에게는 위로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아무 말도 안하 는 것이 더욱 더 깊은 조의를 표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굳이 말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얼마나 슬프십니까?' 또는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가 좋다.



▶장례후의 인사와 뒷처리
장례를 치루는 동안 애써주신 호상과 친지들이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합니다.
호상을 맡아주신 분에게는 나중에 댁으로 찾아가서 인사드리는 것이 예의이며,문상을 다녀간 조객들에게는 감사의 인사장을 엽서 정도의 크기로 종이에 인쇄를 해서 횐봉투에 넣어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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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례의 용품

관, 수의, 상복, 행전, 완장, 두건 ,조위록,방명록요질,수질, 습신, 짚신, 다라니경 , 예단, 복건,면막수 병풍, 촟대, 향로, 관보, 향, 액자리본, 명정 멧베, 횡대, 채반, 대나무, 버드나무, 차리본, 공포, 만장, 백일상장, 운아, 축문, 알콜, 탈지면, 혼백, 위패(향나무), 양초, 광목 등

장례용품중 가정에서 미리 준비해야 할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수의입니다.



▶수의
수의는 '사람이 죽어 염습할 때 시신에게 입히는 옷'입니다.옛날에는 수의를 만드는 격식과 제도가 까다롭고 복잡했습니다. 그러므로 수의는 대개 망인의 생시에 만드는 경우가 많았는데, 집안의 어른이 연로해지면 윤달이 든 해에 날을 잡아 마련하였습니다. 윤달은 아무 부정도 없고, 해(害)도 없는 공달이어서 죽는 사람의 평안을 빌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수의감
고인에게 드리는 마지막 예(禮)와 효(孝)라고 생각한 우리의 수의문화는 세계에서도 가장 독창적인 면을 지니고 있는데 변색되거나 잘 유기되지 않는 수의는 고인에 대한 불공(不恭)이라 하여 금기시 하였고 잘 유기되는 천연섬유인 삼베(大麻)를 선호하였습니다.
삼베를 수의로 선호하게 된 자세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으나 섬유의 특성상 삼베(大麻)는 바이오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잡균의 서식이나 근접을 막아주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조상의 시신을 거룩하고 깨끗하게 모시고자 하는 경로(敬老) 효친사상에서 대마를 수의로 사용하게 된 것이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수의의 크기
수의의 크기는 산 사람의 옷보다 훨씬 크게 만들며 대개 겹옷으로 만듭니다. 시신을 푹신하게 감쌀 수 있어야 염습할 때나 관에 평안히 모실 수 있습니다.



▶남자의 수의
바지, 저고리, 속바지, 두루마기, 도포, 멱목(멱目 : 얼굴을 가리는 것), 악수(幄手 : 손을 싸매는 것), 버선, 신, 오낭, 소렴금, 대렴금, 천금, 지금, 베개 등이 있습니다.



▶여자의 수의
속곳, 바지, 단속곳, 치마, 저고리, 원삼, 멱목, 악수, 버선, 신, 오낭, 소렴금, 대렴금, 천금, 지금, 베개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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